웨딩플래너 동행vs비동행vs워킹, 3가지 방법 장단점

웨딩플래너 동행

웨딩플래너 동행vs비동행vs워킹 3가지 방법, 여러분이 편하신 대로 선택하세요.

두 분이서 결혼 준비하시고 계시죠? 많이 복잡하고, 어렵진 않으세요?

처음에는 드디어 나도 결혼한다는 생각에 막 설레고 행복만 할 것 같았는데, 웨딩홀이나 스튜디오, 드레스 등등 두 분이서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생각보다 엄청 많아 현실은 엄청 복잡하고 어렵고 답답한 상황이 많이 펼쳐진답니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쉽고 정확하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웨딩플래너와 같이 결혼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웨딩플래너와 같이 결혼 준비를 하더라도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럼 어떤 방식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두 분이 본인들에게 맞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웨딩플래너 동행vs비동행vs워킹

동행? 비동행? 워킹?

두 분이서 결혼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을까요?

방법은 3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바로 동행비동행 그리고 워킹입니다.

동행과 비동행의 방법은 결혼 준비를 도와주는 웨딩플래너와 함께 결혼 준비를 했을 시 선택 할 수 있는 방법이고, 워킹은 말 그래도 두 분이서 직접 웨딩업체를 하나하나 방문하여 확인 후 선택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웨딩플래너란?

웨딩플래너는 예비 신혼부부의 결혼식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전문 매니저입니다.

예비 신혼부부의 요구에 맞춰서 예산과 장소 선정, 예약, 스케줄 확인 등 혼자서 하기 어려운 부분을 도와줍니다.

저희 역시 웨딩플래너와 같이 결혼 준비를 했습니다.

결혼 준비에 대한 모든 디테일한 부분까지 미리 챙겨주는 역할도 같이 해줘서 너무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웨딩플래너 역시 다양한 성향이 있습니다.

두 분과는 다른 성향을 가진 웨딩플래너를 선택하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웨딩플래너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웨딩플래너 동행

웨딩플래너 동행, 비동행, 워킹 방법

3가지 방법 장단점

웨딩플래너와 함께 준비하여 동행하는 방법과 비동행 하는 방법을 선택할 지, 아니면 두 분이서 원하는 업체를 찾아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는 곳을 선택하는 워킹 방법을 선택할 지 아직 잘 모르시겠죠?

두 분께서 선택하기 쉽게 3가지 방법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행

3가지 방법 중 하나인 동행입니다.

동행이란 웨딩플래너가 여러분의 결혼 준비과정에서 어디든 함께하면서 도와주는 방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바로 옆에서 웨딩 준비에 관련된 일들을 대신해 주고, 바로바로 조언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바쁘시거나, 자기의 주관이 뚜렷하지 못한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웨딩플래너는 웨딩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두 분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 두 분에게 어울리는 촬영 스튜디오나 웨딩드레스 등을 추천 해줄 수 있습니다.

웨딩플래너 동행 장점
  1. 맞춤형 계획이 가능 : 웨딩플래너가 두 분의 스타일과 취향 그리고 예산을 확인해 맞춤형으로 계획을 세워 맞춤형 결혼식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2. 시간 절약 : 바쁜 일상을 보내는 요즘 신랑 신부를 대신해서, 업체 방문, 계약, 일정관리 등과 같이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을 대행해 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감소 : 결혼 준비는 항상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일어나는데, 그런 문제를 해결해 주고, 결혼 준비 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4. 검증된 다양한 업체 활용 : 웨딩플래너를 통해 확실한 웨딩업체들과 연결되고 할인 및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현장 관리 : 결혼식 당일까지 현장을 관리하고, 원활한 결혼식을 위해 끝까지 책임집니다.
웨딩플래너 동행 단점
  1. 비용 발생 : 웨딩플래너의 수수료가 추가되어 결혼 예산이 늘어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플래너 의존 : 결혼 준비를 플래너가 대행해서 하는 부분이 많아 중요한 의사결정에서 두 분의 의견이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3. 계약 기간 : 웨딩플래너와 계약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자유도 : 두 분과 웨딩플래너와 상담 후 짜인 계획이지만, 자유롭게 결정하긴 어렵습니다.
  5. 플래너별 서비스 차이 : 이 단점은 저도 겪은 단점인데, 플래너의 경력과 능력, 경험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동행

다음 3가지 방법 중 하나인 비동행입니다.

비동행웨딩플래너가 예비 신혼부부와 같이 직접 다니지 않고, 주로 온라인, 전화상담 등을 통해서 웨딩 준비를 도와주는 방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대부분 직접 만나 상담하고, 이후 결혼 준비 과정은 주로 전화 및 메신저로 도움을 줍니다.

웨딩플래너 동행 방식보다는 저렴한 비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 부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비동행으로 진행 후 웨딩드레스 및 메이크업 등 신랑이 봤을 때, 어려운 부분은 웨딩플래너와 동행을 해서 선택했었습니다.

부분 비동행 방식도 있는 경우도 있어,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웨딩플래너 비동행 장점
  1. 합리적인 비용 : 웨딩플래너와 동행 방식에 비해서 금액적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2. 계획의 자율성 : 예비 신랑신부가 직접 업체를 방문 후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맞춤형 서비스 : 자신에게 맞는 업체를 방문 후 서비스를 선택하여, 전화 및 메신저로 플래너와 일정을 조율 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빠른 의사결정 : 플래너와 조율은 필요할 수 있지만, 따로 소통할 필요 없이 급한 경우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업체 비교 : 플래너가 추천해 주는 업체도 있지만, 다른 다양한 업체들과 직접 비교 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웨딩플래너 비동행 단점
  1. 시간 소모 : 웨딩플래너와 같이 준비를 하지만, 의사소통에 시간이 걸려 불필요한 시간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부족 : 웨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면 꽤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3. 스트레스 증가 : 웨딩플래너와 동행 방식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을 시 바로 해결 및 관리를 해주지만, 비동행 방식의 경우 직접 두 분이 해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계약 확인 어려움 : 계약 조건이나, 선 계약 조건으로 주는 혜택이나 할인의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현장 관리 어려움 : 결혼식 당일에 현장 관리 및 문제 발생 시 해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워킹

마지막 방식인 워킹입니다.

직접 계약이라고도 하는 방식인데, 말 그대로 직접 예비 신랑신부가 계약하러 다니는 방식입니다.

웨딩플래너의 도움 없이 직접 모든 결혼 준비를 진행해야 합니다.

즉, 웨딩홀부터 촬영 스튜디오, 웨딩드레스, 예복, 메이크업 등등 스스로 웨딩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고 계획하고 계약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워킹의 경우에는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거나, 꼼꼼하고 계획적인 성격을 가진 분, 웨딩 정보에 관심이 많아 정보가 많은 분, 예산을 많이 줄이고 싶은 분이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웨딩준비 워킹 장점
  1. 높은 자율성 : 모든 것을 두 분이서 결정하기 때문에, 두 분만의 스타일을 살려 결혼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2. 비용 절감 : 플래너의 수수료가 들지 않아 결혼 준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잊지 못할 추억 : 두 분이 직접 모든 것을 계획하고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웨딩준비 워킹 단점
  1. 시간과 노력 : 두 분이서 모든 것을 알아보고 결정하고 계약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정보 부족 : 웨딩에 관련된 정보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실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증가 : 결혼 준비에 대한 모든 과정을 두 분이서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자주 다툴 수 있습니다.
  4. 실수 가능성 : 계약 시 세부적인 사항이나, 추가 비용 등 중요한 상황에서 큰 실수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5. 관리의 어려움 : 모든 것을 두 분 스스로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웨딩플래너 동행

웨딩플래너 동행(개인 추천)

저 역시 결혼 준비를 해봤지만, 설렘과 동시에 엄청 복잡하고 어려웠습니다.

특히 제일 중요한 웨딩홀,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에 대한 부분특히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신부와도 많이 싸웠고, 힘이 들었죠.

처음에는 저희도 워킹 방식으로 시도를 했지만 시간도 부족하고, 정보도 없고, 너무 위험성이 커서 결국 웨딩플래너 비동행 방식으로 변경했죠.

덕분에 기본적인 결혼 계획이 잡히고, 결혼 준비에 두려움이 조금 사라졌죠.

하지만 다른 것은 웨딩플래너와의 상담 및 조언으로 가능했지만, 신부의 웨딩드레스와 메이크업 부분에서는 신랑인 저는 너무 몰라서 문제고, 결국 다시 담당 웨딩플래너와 이야기 끝에 동행 방식으로 다시 변경했습니다.

직접적으로 경험해본 바로는 결혼준비는 웨딩플래너와 동행 방식을 선택하는 것에 후회를 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도 잘 확인해 보시고, 여러분과 맞는 웨딩플래너와 함께 같이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추천드립니다.

전국 웨딩박람회 일정

전국 웨딩박람회 일정 확인

웨딩플래너 동행vs비동행vs워킹 마지막

웨딩플래너 동행, 비동행 방식이든 직접 계약하는 워킹 방식이든 결혼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체계적인 계획, 마지막으로 꼼꼼하게 업체 별로 비교해 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결혼 준비를 워킹 방식으로 준비하실 분들은 웨딩플래너의 도움 없이 직접 준비하시기 때문에 꼭 충분하게 알아보시고, 꼼꼼하게 계획하고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웨딩플래너와 같이 하시는 분들은 꼭 본인과 맞는 웨딩플래너를 찾으신 뒤, 동행 방식이나 비동행 방식으로 결혼을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